본문으로 바로가기

화랑곡나방 잡는 유일한 방법? 수컷나방을 유혹

category 라이프 2020. 8. 29. 20:16

화랑곡나방

화랑곡나방의 피해: 유충이 견과류, 곡물류, 제과류 등 각종 저장 식품에 발생하여피해를 준다!

화랑곡 나방의 특징: 번데기 초기에는 등황색이나 자차 담갈색에서 황갈색으로 변하고 고치는 엷고 투명! 유충기에는 부화 당시 유백색이지만 자라면서 머리는 적갈색이 되고 몸은 황백색에서 회백색으로 변한다.  성충의 수명은 평균 12일이지만 여름에는 짧고 가을에는 길다고 해요! 쌀바구미에 비해서 더 건조한 곡물이나 식품에서도 생육할 수 있으며 유충의 발생과 더불어 발열하게 되므로 더욱더 위험하며 극히 잡식성으로서 먹이에 따라 가해 방식이 달라진다고 해요! 쌀이나 현미의 경우 부화 유충이 먼저 연한 배아를 먹고 이어 표면을 얇게 갉아먹고 고추나 콩의 경우에는 내부로 먹어서 들어가며  들어간 구멍을 통해서 똥을 배출한다고 해요! 먹이의 종류관계 없이 똥이 연한 적색 내지 미색을 띠고 있고 성충은 어두운 곳을 좋아하며 오후 9~11시가 활동하기 적기이며 우화후에는 1~3일 사이에 교미한다고 해요! 교미후에 1~2일에 저장물 포장재 등에 200여개의 알을 낳고 3~7일 후에 부화하며 유충은 4~6회 탈피한다고해요!

이러한 화랑곡나방, 쌀벌레 등을 잡는 유일한 방법은 페로몬 트랩이란게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약제로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리적 예방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 나방의 경우에는 한계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이 페로몬 트랩은 수컷나방을 유혹하는 페로몬유인제가 있어서 나방번식을 중단시키게 되면서 사라지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을 설치할때는 창문쪽이나 출입구 주변에는 설치를 하면 안됩니다. 외부에 있는 것까지 유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ata-matched-content-rows-num="3" data-matched-content-columns-num="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