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쌀 한가마니 무게

category 라이프 2020. 2. 2. 11:27

쌀 한가마니

쌀 한가마니는 무게가 얼마나 될까? 가마니는 무엇일까? 사실 요즘엔 거의 안쓰는 용어라 잘 모르기도 하고 그냥 흔히 우리가 마트가면 알 수 있는 쌀 은 5kg, 10kg, 20kg으로 팔고 있어서 그게 가마니인가?생각할 수도 있는데 가마니는 다른 무게라고 볼 수 있겠다. 형태조차도 다른데 가마니의 정의를 알아보면 새끼를 날로하고 닢을 씨로 하여 돗자리 치듯이 쳐서 울을 깊게 만들어 곡식 등을 담는 용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가마니란 용어는 1900년도 초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하는데 "가마니"란 이름도 일본말 "가마스"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쌀 한 가마니의 무게는 통산 80kg라고 하는데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파는 쌀무게보다는 많이 나가는 무게라고 볼 수 있는데 쌀의 무게를 잴때 가마니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섬 이라고 하는 것도 있는데 쌀 한섬 두섬 이렇게 들어본적은 한번이라도 있으실 것입니다.  섬은 가마니와 또 무게가 다른데요 섬의 경우 척근법 부피 단위라고 보시면 되는데 섬은 곡식 종류나 무게 등에 따라 달라 집니다.  보통 쌀 한섬의 경우 무게가 144kg정도 나가는데 병의 경우에는 180~200kg정도 통상 나간다고 하네요!  요즘은 가마니나 섬의 용어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것 같은데 용어의 차이만 어떤건지 알고만 있어도 좋을 것 같네오 무게로 따지면 무거운 순서대로 흔히 섬(180~200kg)-> 가마니(80kg)->마트 쌀 20kg->10kg)등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data-matched-content-rows-num="3" data-matched-content-columns-num="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