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중은행 예금 금리








​시중은행 적금 금리









​상호저축은행 예, 적금 금리






•은행별 추가 우대조건에 의해 금리는 추가되거나 할수 있음









1 2016년 대한민국 은행 이자 1.25%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2011년 6월만 해도 3.25%였으니 거의 매년 0.5%포인트씩 내려간 셈이다. 이게 어떤 영향을 주느냐고? 당신이 1억원을 은행에 예치했을 때 2011년에는 이자 소득이 연 325만원 발생했는데, 2016년에는 기껏해야 125만원 생긴다는 의미다.

불과 5년 만에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 생긴 것이다. 은행 이자 소득으로 자산을 불린다는 말은 모두 옛날 얘기다.

​2 DREAMS COME TRUE

옛날 가요 제목이기도 한 위 문장은 꿈같은 현실이 이뤄진 것을 의미했지만 결혼 생활에서는 반대 의미로 해석된다. ‘꿈만 같은 나날일 줄 알았던 결혼 생활이 알고 보니 아찔한 현실의 연속’이라는 회한의 의미로 말이다.

그렇다. 세상 모든 일이 결혼식 식순처럼 흘러가면 좋으련만 현실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갈등을 일으키는 부분이 돈이다. 부부가 벌어들이는 액수에 달린 문제가 아니다. ‘돈 관리’에 답이 있다.


3 통장 결혼식

흔히 ‘부부는 같은 곳을 바라본다’라고 말한다. 신혼부부의 돈 관리는 이 개념에서 출발한다. ‘한 방향을 바라보는 돈 관리’가 바로 신혼부부 돈 관리의 메인 테마다. 많은 부부가 ‘이제 우린 하나’라고 하지만 재정 측면에서는 따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결코 둘을 별개로 생각해선 안 된다. 부부는 하나의 인격체라는 생각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결혼하면서 제일 먼저 할 일은 ‘서로에게 투명하게 재정 현황을 공개하는 것’이다.

4 신혼부부의 목돈 마련

앞선 과정을 선행했다면 이제 목돈을 모을 차례다. 신혼 때는 목돈을 모으려는 의지만 앞서 자칫 잘못된 상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폭넓은 시각으로 여러 금융상품을 살펴보고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지금은 불확실성이 높고 변동성이 강한 초저금리시대다.

이럴 땐 단기자금은 안정성 위주, 중장기자금은 수익성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먼저 기간에 따라 투자상품군을 분류해 본다.

단기(1~3년) 목돈마련이라면 적금으로, 중장기(4~10년) 목돈마련은 주식과 채권이 혼합된 혼합형 펀드나 주식형 펀드, 그리고 유니버셜저축보험의 추가납입을, 10년 이상의 장기적 목돈마련이라면 변액보험이나 유니버설종신보험의 추가납입을 활용한다.

5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하고 싶다면

요즘 투자 성향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목돈을 모으는 쪽에 수렴한다. 당신도 그렇다면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 수익성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이때 고려할 사항 몇 가지를 알아보면, 첫째 높은 금리, 둘째 절세형 상품, 마지막으로 수수료 없는 상품이 그것이다.

단기간이라면 금리 역시 조금이라도 높아야 하는 건 당연하다. 그리고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금리 그 이상의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이 바로 절세형 상품. 금리가 높다고 무작정 부었는데 나중에 세금으로 다 빠져나가면 말짱 도루묵이다.

농·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제공하는 세금우대저축에 가입하면 2018년 12월까지는 1.4%의 세금만 내면 되니 이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는 수수료가 없거나 낮은 수수료의 상품을 찾아야 한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처럼 타행 이체나 인출로 발생하는 수수료가 의외로 많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면 의외의 수익이 될 수 있다.

6 신혼 3년 습관이 여든 간다
결혼했다고 30여 년 세월을 살아온 각자의 소비 성향을 갑자기 바꿀 수는 없다. 각자의 입장에서 한 곳을 바라보고, 같은 마음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서로가 조금씩 양보하면서 재정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된다. 그것이 더 나은 인생을 위한 첫걸음이다.

서두에서 말했듯 수입이 많고 적음은 중요하지 않다. 목돈 마련이란 자고로 돈 모으는 습관이 선행되어야 한다. 적은 금액이라도 모으고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만이 나중에 큰돈도 모을 줄 아는 법이다.

data-matched-content-rows-num="3" data-matched-content-columns-num="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