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종철기념관(민주인권기념관) 휴무일, 영업일

category 여행 2020. 5. 25. 14:38

박종철기념관

박종철 기념관: 민주인권기념관

1987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아실텐데요 . 서울대생이었던 박종철 대학생이 고문을 당해 죽음을 당했던 그 장소입니다. 1965년 출신으로 1987년에 돌아가셨으니 향년 21세에 꽃다운 나이에 돌아가신 것인데요. 정말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었을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신분들이라면 정말 많이 공감하고 부모나 가족의 마음을 헤아러볼 수 있었을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6월 민주 항쟁의 계기가 된 사건이었습니다. 왜 고문을 당했나? 좀 알아보니 박종철의 서울대학교 선배이자 "민주화추진위원회" 사건 관련 주요 수배자였던 박종운의 소재를 알아내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박종철을 폭행하고 전기고문과 물고문등으로 고문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결국엔,, 박종철은 1987년도 1월 14일 오전 11시 20분경에 치안본부 대공수사단 남영동 분실 509호에서 조사실에 경부압박에 의한 질실사로 사망하였던 사건입니다. 영화를 보시면 단순 쇼크사로 거짓말하며 책상을 세게 두드리니 억하고 소리를 지르며 쓰러졌다고 했는데요. 사실 이애기를 영화에서 보면서 내가 봐도 터무니 없이 지어낸 애기구 나하는게 느껴질 정도였으니 당시에 왜 그런 생각을 했었는지 모르겠는데요. 아무튼 거짓말은 거짓말을 나으면서 일은 자꾸 꼬여만 갔었는데요., 영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짓을 거짓으로 덮고 또 거짓으로 덮으려다가 자꾸만 꼬여갔던 내용을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박종철 기념관(민주인권기념관)의 영업일 및 시간: 매일 아침 9시30분~오후 5시30분까지 입니다. (관람 종료 30분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니 늦어도 오후5 시에는 입장하셔야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휴관일을 참고하셔야 할 것이 매주 월요일은 휴무라고 하네요. 저도 잘 모르고 갔다가 월요일날 갔는데 휴무더라구요,!!참고하세요! 또하느 1월 1일 및 설, 추석에는 연휴라고 하네요!!

참고로 1989년도에 경기도 남양주시 마석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에 묘소가 마련됐다고 하구요. 1987년도 이후 매년 1월 14일에 (사) 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 주최로 부산과 서울 등에서 추모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1997년도 서울대, 2004년도에는 부산 혜광고에 추모비를 건립했다고 하구요. 2005년도에는 서울지방경찰청은 박종철 열사가 고문을 받다 사망한 남영동 대공분실을 경찰청 인권센터로 변경하였다고 하네요. 2008년도 남영도 대공분실 4층과 5층에 박종철 기념전시실을 개관하였다고 합니다!

민주인권기념관

 

data-matched-content-rows-num="3" data-matched-content-columns-num="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