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코딩 과 null 의미

category 인크레파스 교육 관련 2019. 12. 29. 14:20

*인코딩

인코딩(encoding)은 다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부호화(符號化)나 인코딩(encoding)은 정보의 형태나 형식을 변환하는 처리나 처리 방식이다.
문자 인코딩(文字-, 영어: character encoding)은 문자들의 집합을 부호화하는 방법이다.




*콘솔


이클립스

null



아무것도 없다는 의미로, 프로그래밍 언어 등 컴퓨터 분야에서는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는 경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nil이라고도 하며 라틴어로 무(無)를 의미하는 nullus에서 유래되었다. 영어에서는 컴퓨터 언어에 한정되지 않고 종종 0(zero)이나 empty와 대체되어 사용된다. 예를 들어 null matrix는 zero matrix(영행렬), null set는 empty set(공집합)를 나타낸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서의 널은 언어의 종류에 따라 아무 값도 갖지 않는 경우를 나타낸다. 널 문자(null character)는 0 값을 가지는 아스키(ASCII) 문자로, 주로 종결자(terminator)나 구분자 등으로 사용된다. SQL에서의 널은 어떤 값도 가지지 않음을 나타내기 위한 특별한 키워드 혹은 특별 표식으로 쓰인다. 널 포인터(null pointer)의 경우 NULL, nil, None 등으로 쓰여지는데, 이는 아무것도 가리키지 않는 특별한 포인터로, 즉 포인터나 참조가 무효임을 나타낸다. 널 문자열(null string)의 경우 길이가 0인 특별한 문자열을 말한다. 리스프(LISP) 언어의 경우는 진리값 중 거짓을 나타낼 때나 빈 목록을 나타내기도 하며, 파이썬의 경우 널은 객체(object)를 나타낸다. 이외에 널 장치(nulldevice)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장치를 나타내며, 불필요한 데이터 스트림을 널 장치로 출력하게 되면 실제 출력되지 않고 폐기된다. 



data-matched-content-rows-num="3" data-matched-content-columns-num="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